[주간 회고] 2023년 10월 2주

9월 원티드 프리온보딩을 통해 참여하게 된 개발자 커뮤니티로부터 자극을 받고 있다. 늦은 밤까지 매일 모각코 하는 분들과 오늘의 다짐(일일 목표)을 작성하며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뒤쳐지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진: Unsplash 의 Aaron Burden

 

리팩터링 스터디

월요일에는 리팩터링 스터디를 참여했다. 이번 주가 첫 시간이었다. 한 분이 강사를 맡아서 강의식으로 진행되었다. 자바스크립트로 된 리팩터링 2판을 자바 코드로 수정해 가며 예제 코드를 전달해 주셨고, 설명을 들으며 예제코드를 같이 리팩터링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스터디를 했다. 

  • 리팩터링 기법 하나에 커밋을 한번 하자
  • 리팩터링 + 테스트는 필수
  • 리팩터링은 성능에 신경쓰지 않는다. 리팩터링 후 성능이 문제라면 그때 해결 방법을 생각하자. 리팩터링이 된 코드가 버그나 성능 이슈를 고치는데 더 유리하다.

 

원티드 프리온 보딩

9월에 이어 10월 MySQL 관련 원티드 프리온보딩을 참여했다. 퇴근길에 시간이 겹쳐서 집중해서 듣진 못했지만, 멘토님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모습과 아하모먼트 등을 통해 성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프리온보딩이었다.

  • 여러 DBMS를 알고 있어야지 비즈니스에 맞게 내가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 RDBMS의 핵심은 정규화, NoSQL은 MSA에서 많이 사용
  • explain select 등으로 SELECT문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강의

  • 처음 만난 리액트

스스로 A-Z를 하는 프로젝트를 위해 프론트엔드 공부가 필요했다. 그래서 인프런 무료강의를 찾아서 시청을 했다. 처음 배우는 사람에 맞게 깔끔하게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해줘서 좋았다. 현재 블로그에 해당 강의 내용을 정리 중이고 정리가 끝나면 프로젝트에 리액트를 활용할 계획이다.

 

  • 쉬운 코드 Database

MySQL 프리온보딩을 들으면서 부족했던 DB 기본 지식을 다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에 쉬운 코드 유튜브를 찾았다. 전에도 시청했던 Database 기초를 다시 보기 시작했다. 과거에 들었던 내용을 까먹어서 이번에는 블로그에 정리를 하며 암기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블로그 글쓰기

노션에만 기록했던 개발공부들을 블로그에 옮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주부터 노트 필기 수준이지만 블로그 글을 꾸준히 썼다. 주니어 개발자로서 꾸준히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블로그로 보여주고 싶기에 이번주는 성공이라 생각이 든다. 꾸준한 글쓰기가 익숙해졌을 때 노트 필기 수준의 글을 벗어나고자 한다.

 

독서

  •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를 읽기 시작했다. 1~3장을 통해 모호했던 프로그래밍과 자바스크립트의 역사 및 정의를 알게 되었고 4장 변수 파트를 통해 변수 - 메모리의 관계와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인 변수 호이스팅이 머릿속에 명확하게 이해가 되었다.

 

종합

  • 프리온보딩을 통해 자극을 받은 개발자 커뮤니티를 들어갔다. 현재 좋은 자극을 받아서 뜸했던 퇴근 후 공부를 이번 주는 꾸준히 하게 되었다.
  • 자바스크립트와 프론트엔드 위주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것을 10월 안으로 마무리 짓고 직접 코딩을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야겠다.
  • 블로그 글을 꾸준히 써서 뿌듯하다. 킵고잉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