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지향이란? (SOL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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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1.SRP 단일 책임 원칙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서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할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이 원칙을 잘 따르고 있는 것

책임이라는 범위를 잘 정의해야 한다. 

 

2.OCP 개방-폐쇄 원칙 ( 중요!!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해서 생각해보자 

 

운전자와 자동차 예를 봤을 때 

자동차의 구현체가 바뀌었다고 해서 운전자가 운전을 못하지 않는다. 

새로운 자동차의 확장에는 열려있고, 자동차의 기존 역할은 변경하지 않는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인터페이스에서 연결을 할 때마다 변경 ( 변경에는 안 닫혀있네?? )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 Spring 컨테이너가 이 역할을 한다.

 

IoC컨테이너 , DI 컨테이너 

 

3.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한다.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맞춰야 한다. 

 

4.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기능을 목적에 맞게 적당한 크기로 인터페이스를 분리시켜야 한다. 

 

5.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중요!!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의존한다는 것은 해당 코드를 안다는 것을 의미 

클라이언트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것은 DIP 위반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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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4. 다형성 만으로는 OCP , DIP를 지킬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