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는 객체지향의 특징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객체들의 모임으로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다는 뜻을 뭘까?

레고 블럭을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한다.

 

객체지향의 핵심 : 다형성 ( Polymorphism ) 

 

다형성을 실세계와 비유 ( 쉬운 이해를 위해서 ) - 역할과 구현체로 나눠서 이해하자 

 

운전자 - 자동차

자동차라는 역할을 세 개의 다른 브랜드의 자동차로 구현된다.

운전자는 A라는 자동차를 타다가 B라는 자동차를 타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운전면허가 있다면 어느 자동차나 운전할 수 있다.

=>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에 의존하고 있다. 

 

이렇게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하면 무한한 확장이 가능하다.

자동차라는 역할을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전기차를 생각할 수도 있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생각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이 생겨도 기존의 자동차라는 역할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전기차 혹은 자율주행자동차가 나왔다고 운전자들이 새로운 운전면허를 따지 않는다.

 

다형성을 실세계와 비유한 예시들

1. 운전자 와 자동차

2. 배역과 배우 

3. 키보드 , 마우스 ,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4. 정렬 알고리즘

5. 할인 정책 로직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 

구현 대상의 내부구조를 몰라도 된다. 

구현 대상의 내부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 ) Interface 와 Impl로 분리해서 사용  

 

프로그래밍 속 역할과 구현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 구현 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자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생성 확장하자.

일반 상속도 역할과 구현을 만들 수 있지만, 다중 상속이 가능한 인터페이스가 유리하다.

 

이러한 다형성은 자바에서 어떻게 구현됐을까?

 

Overriding 오버 라이딩 

역할(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들을 구현체에서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 

 

다형성의 본질 ( 강조 ) 

1.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2.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에서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함

3.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의 한계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 모두 큰 변경 발생 , 설계할 때 인터페이스가 변경하지 않는 방향으로 설계를 해야 한다. server to server 끼리 API를 설계할 때도 최대한 인터페이스가 안 흔들리게 만들어야 한다. 

 

객체지향의 꽃은 다형성이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IoC : 제어의 역전 , DI : 의존관계 주입 

 

 

 

해당 내용은 인프런 - 스프링 핵심 원리 ( 김영한 님 ) 강의를 참고했습니다.